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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가덕도신공항 개항시기

by Chat_GPT 2024.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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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가덕도-신공항-개항시기

얼마전 가덕신공항 여객터미널 국제 설계공모 결과가 나왔습니다.

1등 당선작으로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라이징 윙스'입니다.

가덕도는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섬으로 되어있습니다.

부산경남권역에는 김해공항이 있지만 가덕도신공항을 통해 24시간 운영 가능한 여객·복합물류 중심의 남부권 관문공항을 개항하고자 합니다.

김해공항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여러가지 정치적 이슈도 있었지만 23년 1월 기본계획이 고시되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이 설립되면서 개항을 위한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습니다.

이에 가덕도공항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가덕도신공항 사업개요

가덕도신공항의 위치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입니다.

즉 가덕도라는 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응봉산 남측에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업규모는 6,669천㎡입니다.

사업비는 약 13조 4,913억원입니다.

재원은 전액 국비지원을 통하여 투입될 계획입니다.

 

추진경위 및 추진일정

2002. 04 중국민항기 김해 돗대산 충돌 사고(사망 129, 부상 37)
2006. 12 노무현 대통령 남부권 신공항 공식 검토 지시
2011. 03 이명박 대통령 대선공약인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
2016. 06 박근혜 대통령 대선공약 영남권 신공항으로 김해신공항 결정
2017. 05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추진
2018. 09 부, 울, 경 시,도지사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촉구 공동 합의
2019. 02 문재인 대통령 신공항 재검토
2020. 11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발의
2021. 02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국회본회의 의결
2021. 03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공포
2021. 05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계약
2021. 09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및 하위법령 시행
2022. 04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연구(용역) 준공
2022. 04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2022. 05 KDI '가덕도신공항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2022. 08 기본계획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22. 10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개정(안) 발의
2023. 01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 발의
2023. 03 가덕도신공항 조기개항 로드맵 발표 (2029년 12월 개항)
2023. 06 보상업무 위수탁 협약 체결 (국토부-부산시-경상남도)
2023. 07 신공항추진본부 내 보상업무 전담부서 신설
2023. 08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안) 발표
2023. 10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 국회 통과
2023. 12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고시
2024. 04 가덕도신공항 건설공단 설립
2024. 06 가덕도신공항 디자인 설계공모 발표
2024. 06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발주 1차 (무응찰)
2024. 07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발주 2차 (1개소 응찰) → 무효
2024. 08 (예정)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공사 발주 3차
2024. 12 (예정) 부지조성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접근도로 턴키 발주
2025. (예정)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2단계 확장계획 반영
2029. 12 (예정) 가덕도신공항 개항
2030. (예정) 2단계 확장계획 공사 발주 및 설계
2031. (예정) 2단계 확장계획 착공

 

가덕도신공항 조감도

실제 가덕신공항 개항 후 조감도입니다.

도시경관이 어떻게 바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덕도신공항 2단계 활주로 확장시 조감도입니다.

 

가덕도신공항 규모 및 배치

가덕도신공항은 여객·물류 중심의 복합 기능을 가진 공항으로, 24시간 운영 가능한 공항 건설로 물류·여객의 복합-쿼트로 포트(공항-항만-철도-도로)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활주로는 3,500m x 45m 1개이며 계류장은 74대, 여객터미널 및 화물터미널, 주차장, 항행안전시설, 평행유도로 2본, 고속탈출유도로 6개, 직가유도로 4개로 계획될 예정입니다.

 

공항 배치(안)입니다.

가덕도신공항 배치(안)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고시내용입니다.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토부 고시 제2023-860(2023.12.29.)호.pdf
0.88MB

 

가덕도신공항 미래가치

가덕도신공항은 24시간 운영하며 활주로 3,500m를 이용하여 여객·물류 중심 남부권 관문공항이 될 것입니다.

해상공항으로서 인천공항과 달리 소음피해가 없어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며, 국제항공 네트워크 역할을 통해 목적지 최적시간에 맞춘 운항으로 국제항공노선 허브로서 항공수요 기대, 야간수송 필요한 화물기 증가로 물류 효율화가 기대됩니다.

할주로길이 3,500m확보에 따라 장거리노선 운항이 가능합니다. 활주로길이는 공항의 규모 및 기능을 결정하며, 대형여객기 및 화물기의 미주, 유럽노선 운영과 화물운송에 제한 없는 시설규모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복수 관문공항체계 확립을 통해 남부권 관문공항으로서 유사시 인천공항 대체 및 세계 10대 경제국으로 미래항공 수요 대비 가능하며, 영남권 주민 인천공항 이용비용(연7,183억) 및 부울경 발생화물 물류비용(연449억)이 대폭 절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항설에 따른 기대효과로는 지역경제활성화와 남부권 상생발전 국가균형 발전 규도부로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부산시 역대 최대규모사업으로 13.8조원으로 북항재개발의 2배 수준입니다.

인천공항 이후 최대 공항개발사업으로서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핵심인프라, 지역기업 우대를 통한 관련 산업과 기업이 동반성장할 것 입니다.

공항운영을 통해 우리나라 최초로 세계적 항만과 관문공항이 연계된 복합운송체계 구축으로 글로벌 복합물류 중심지 기반이 마련되고, 항공물류 인프라 활용 및 배후지역에 바이오, 반도체, 고부가 부품산업, 항공산업 등 신성장산업 육성 및 기업유치 기반을 조성할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측면에서는 항공 접근성을 기반으로 국내외 기업본사 및 글로벌기업 지역본부 유치, 관광,전시,의료,금융, 연구개발 등 투자유치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공항과 주변지역간 유기적인 연계개발을 통해 비즈니스, 관광, 컨벤션, 상업, 물류 중심의 지역경제 신성장거점으로 조성하고 글로벌 접근성 강화로 남부권 산업벨트 경쟁력이 강화될 것입니다.

 

현재 가덕도신공항 예정부지는 투기방지를 위하여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부산광역시 공고 제2021-359호, 2021.02.10)되어 있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도

 

토지거래허가구역에 대하여는 별도로 포스팅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정의, 지정절차 및 허가기준

신규 개발사업 예정지 및 투기적인 거래가 성행하고나, 지가가 급격히 상승하는 지역 또는 그런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하여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토지거래허가구역이란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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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교통인프라

가덕도신공항은 섬에 위치하고 있어 내륙보다 비교적 접근성이 낮은편입니다.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에서는 이에 따라 이용객들의 편리한 접근을 위하여 현재 계획중에 있습니다.

현재 계획중인 사항

1. 접근도로 계획 : L=9.3km, 4차로

2. 접근철도 계획 : L=16.5km (복선)

 

가덕도신공항 연결 남부권 광역철도망계획

1. 신공항 연결 남부권 광역철도망 구축
    - 남부권 광역철도, 부산신항선을 통한 신공항 접근 시 부울경 1시간 이내, 남부권 90분 이내 접근 가능
    - 부전~마산 복선전철 24년 개통
    - 부산신항 연결지선 28년 개통

2. BuTX(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를 통한 도심지역-신공항 간 초고속 연결
    - 신공항 ~ 북항(부산역) 18분, 신공항 ~ 센텁시티(해운대구) 28분 소요
    - 2030년 준공

3. 도시철도 사상-녹산선 연장
    - 사상-녹산선 30년 개통
    - 사상녹산선 ~ 신공항 진입철도 연결

가덕신공항 광역철도망
BuTX 노선도

 

도로

1. 고속도로와 연결성 강화로 남부권 1시간대 광역도로망 구축
    - 현재 고속도로 3개축과 신공항 연결 사업추진 중
    - 경부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  -  김해~부산신공항고속도로  -  가덕도신공항
    - 남해고속도로  -  김해~부산신공항고속도로  -  가덕도신공항

2. 남부권 접근성 강화 위해 고속도로 2개축 추가 연결 추진
    - 남해고속2지선  -  김해~부산신항고속도로(JCT연결)  -  가덕도신공항
    - 남해고속3지선  -  남문대교~가덕도(연장)  -  가덕도신공항

가덕도신공항 광역도로망

 

도심항공교통(UAM)

1. 신공항 기본계획에 동측 공항지원시설부지 내 UAM 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 부지 반영
    - 신공항과 도심 주요지역간 이동시간 획기적인 단축 : 최대속도 약 300km/h
    - 도심항공 교통법 제정 (2023년)
    - 상용서비스 출시(도심 시행) (2025년)
    - UAM 서비스 전국확산 (2030년)

가덕도신공항 UAM 버티포트안

 

해상 교통망

1. 한일 국제여객노선 운영으로 국제접근교통망 다양화

2. 여객터미널과 여객운항권 통합 운영으로 공공성과 수익성 확보

 

 

 

부산, 경남도민의 오랜 염원이었던 가덕도신공항은 그동안 정치적 이유로 많이 무산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특별법 시행과 사업시행을 위한 공단법 시행으로 인해 법적근거도 갖추었습니다.
23년 12월 기본계획도 고시가 되었으니, 하루빨리 시공사와 계약하여 29년 개항목표에 맞추어 개항하고
부산, 경남권의 새로운 활력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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