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대구경북통합신공항(TK신공항) 건설 민간참여자 공모 접수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구는 대구국제공항이 있으며, 공군 제11전투비행단과 함께 활주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구국제공항 및 공군 제11전투비행단(K2부대)은 하나의 민간·군 공항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대구국제공항이 K2부대의 활주로를 빌려 쓰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대구공항 및 K2부대의 이전은 대구시민들의 특히 동구, 북구민의 오랜 염원이었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현재 추진중에 있습니다.
현 시장인 홍준표 시장의 주도하에 최근 사업추진이 빠르게 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TK통합신공항) 사업개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위치는 군위 소보면 및 의성 비안면입니다.
즉 2개 시군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2개군(대구광역시 군위군, 경상북도 의성군)에 걸쳐서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사업규모는 16.9㎢(시설부지 12.9㎢, 소음완충지역 4.0㎢)입니다.
사업비는 약 21조원(대구공항 이전 : 2.6조, 군공항(K-2) dlwjs : 11.5조, 종전부지 및 주변부지개발 9.4조)입니다.
재원은 기부대양여, 국비지원, 정부재정을 통하여 투입될 계획입니다.
추진경위 및 추진일정
2016.07 | K-2 · 대구공합 통합이전 발표 |
2016.07 | 이전건의서 제출(대구시 → 국방부) |
2016.08 | 군공항 민간공항 통합이전 방식 결정 |
2016.08 | K-2 이전사업 타당성 평가결과 '적정' 판정(국방부) |
2018.03 | 이전후보지 선정(군위 소보·의성 비안) |
2020. 01 | 이전 부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 실시(군위군, 의성군) |
2020.08 | 이전부지 최종확정(군위 소보·의성 비안) |
2020.10 | 민간공항이전 사전타당성 용역 착수 |
2020.11 | 군공항 기본계획 용역 착수 |
2022.08 |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발의 |
2022.09 | 민간공항 대구시 구상(안) 발표 |
2022.09 | 군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완료 |
2022.11 | 전략환경영향평가 및 문화재지표조사 용역 착수 |
2023.04 |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제정 |
2023. 07 | K-2 공항 후적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
2023. 10 |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
2023. 12 | 대구광역시 사업시행자 지정 |
2024. 01 | SPC 설립 추진 |
2024. 04 | SPC 민간참여 47개사 의향서 제출 (대기업 다수 포함) |
2024. 06 (예정) | SPC 구성완료 (가칭 : TK신공항건설(주)) |
2024. ~ 2025. (예정) | 기본 및 실시설계, 보상 |
2025. (예정) | 착공 |
2029. ~ 2030. (예정) | 준공 및 개항 |
2030. ~ 2032. (예정) | 종전부지(K-2 후적지) 개발 |
대구경북통합신공항(TK신공항) 조감도
실제 TK신공항 개항 및 종전부지 개발 후 조감도입니다.
도시경관이 어떻게 바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TK신공항) 이전 미래가치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글로벌 항공수송 역량확보로 물류 및 미주 유럽까지 가는 장거리 노선까지 취항할 계획입니다.
그에 따른 연계 교통망 확충, 공항보합도시 조성,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됩니다.
현재 파급효과 추정치로는 생산유발 66조2,160억원, 부가가치 유발 32조1,908억원, 일자리 창출 63만2,238명으로 투입되는 비용(21조) 대비 3배에 가까운 유발효과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종전부지는 규제완화, 세금감면 등을 통하여 글로벌 관광,상업도시 조성,첨단산업 유치, 금호강을 이용한 글로벌 슈변도시 등 대구의 신성장 거점으로 개발 될 예정입니다.
현재 대구공항 및 군공항(K-2) 이전 후 종전부지는 투기방지를 위하여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대구광역시 공고 제2023-1254호, 2023.07.27)되어 있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 대하여는 별도로 포스팅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TK신공항) 교통인프라
대구도심에 위치하던 대구공항이 이전함에 따라 대구시민들은 낮아지는 접근성에 따라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대구시에서는 이에 따라 이용객들의 편리한 접근을 위하여 현재 계획중에 있습니다.
현재 계획중인 사항
1. 도로망 계획 : 조야·동명광역도로 및 중앙고속도로 확장을 통한 승용차 이동
2. 철도망 계획 : 대구(동·서대구) ~ 공항연결 철도 구축
3. 도심공항터미널 건립
4. 간선급행버스(BRT) 운행
공항철도(대구산업선) 관련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구시민의 오랜 염원이었던 공항이전에 따라 찬/반의견이 나뉘어집니다.
공항이전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는 반면 반대의견인 접근성에 대한 해결책이 필수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구~경북 광역철도 연결 및 공항버스 운영 등 대구시에서도 이전에 따른 특별한 계획도 같이 이루어 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정보 포스팅 보러가기 ▼ ▼ ▼ ▼ ▼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장 개발방법 및 인허가 절차 (핵심요약) (2) | 2024.04.25 |
---|---|
토지보상가격 산정 및 토지수용 절차 (0) | 2024.04.19 |
토지거래허가구역 정의, 지정절차 및 허가기준 (0) | 2024.04.12 |
대구 재개발 / 재건축 예정지 및 추진절차 (2) | 2024.03.29 |
대구 도시철도 4호선(엑스코선) 개통시기 (2) | 2024.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