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산업선은 지역산업 특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서 대구권 지역산업의 교통물류 기반이 되며, 10만여명이 근무하는 11개 산업단지의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철도 인프라 사업입니다.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화물열차와 전동차가 투입되어 KTX · SRT가 정차하는 서대구역에서 지하로 대구국가산단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됩니다.
이로인해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대구권 서남부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전동차로 30분대에 연결이 가능하게 되고, 도시철도 1호선, 2호선과 환승체계 구축으로 산업단지 종사자의 출퇴근 편의 증진과 함께 주변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심각한 교통 혼잡도 대폭 해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구산업선 사업개요
대구산업선은 국가산단부터 테크노폴리스, 달성산단, 옥포, 성서공단, 서재를 통과하여 서대구역 까지 가는 노선입니다.
대중교통 없이 항상 자가용으로 다니던 곳을 철도가 생김으로서 대구시의 교통사각지대에 큰 도움이 되는 노선입니다.
또한 지하로 개통될 예정이므로, 도시 미관에도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체 연장은 36.4km 단선전철이고, 사업비는 1조 5,511억원, 정차역은 총 9개역(신설 8개소, 서대구역 개량 1개소), 사업시행자는 국가철도공단입니다.
전체구간이 준공되면 최고시속 150km/h로 서남부 지역에서 서대구역까지 30분대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전체 구간을 3개의 공구로 분할하여 턴키방식으로 1공구, 2공구 사업을 시행하고, 3공구는 설계·시공 별도발주 하여 시행될 예정입니다.
추진경위 및 추진일정
2013.01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 공약사업으로 건의(대구시) |
2015.03 | 대구도시철도 1호선 국가산단 연장 예타(KDI, B/C = 0.25) |
2016.06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
2016.09 |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수행(대구시, B/C=0.67) |
2019.0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예타면제사업)로 선정 |
2019.10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KDI) |
2019.11 | 대구산업선 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국토부) |
2021.04 | 대구산업선 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완료(환경부) |
2022.03 | 기본계획(안) 고시 |
2022.11 | 대구산업선 제1,2공구(T/K) 입찰공고 |
2022.12 | 대구산업선 제3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23.07 | 대구산업선 제1,2공구(T/K)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023. 08 | 대구산업선 터널기계 기본설계 착수 |
2023. 11 | 대구산업선 전기, 신호, 통신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24.04 | 대구산업선 제2,3공구 환경영향평가 초안 협의 요청 |
2024. 06 | 대구산업선 제3공구 건축 기본설계 착수 |
2024. 08 | 대구산업선 제2,3공구 환경영향평가 초안 협의 완료 |
2024. 09 | 대구산업선 제2공구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요청 |
2024. 11 | 대구산업선 제2공구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완료 |
2025. (예정) | 제2,3공구 착공 |
2030. (예정) | 준공 및 개통 |
정차역 및 노선도
정차역은 전체 9개 역이며 시설역이 8개, 기존 역(서대구역) 개량이 1개역입니다.
전체역은 지하역사로 설계될 예정이고, 설화명곡역에서 1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계명대역에서 2호선과 환승이 가능합니다.
종점인 서대구역에서 환승하여 KTX 및 SRT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가산단에서 서대구역까지 대구산업선을 이용할 경우 약 30분내외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구분할 및 시공사
대구산업선은 총 3개 공구로 분리하여 추진되는데, 2공구 및 3공구는 우선 착공하고, 최고 운행속도는 110km/h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1공구 10.8km 구간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구분 | 구간 | 시설규모 | 설계 및 시공사 | 설계방식 |
1공구 | 서대구역 ~ 달서구 대천동 연장 = 10.800km |
토공 : 1.53km 터널 : 9.27km 정거장 : 4개소 본선환기구 : 2개소 |
태영건설 컨소시엄 | 턴키(Turn Key) |
2공구 | 달서구 대천동 ~ 달성군 논공읍 연장 = 13.424km |
터널 : 13.424m 정거장 : 2개소 본선환기구 : 3개소 |
남광토건 컨소시엄 | 턴키(Turn Key) |
3공구 | 달성군 논공읍 ~ 달성군 구지면 연장 = 12.143km |
터널 : 12.143km 정거장 : 3개소 본선환기구 : 2개소 |
설계 : 서현기술단 컨소시엄 시공 : 미정 |
설계 · 시공 분리 |
1공구 태영건설 컨소시엄(태영건설, DL이앤씨, 서한 및 신흥건설, 호반산업과 삼진건설, 관악개발, 서현기술단, 동부엔지니어링 등)
2공구 남광토건 컨소시엄(쌍용건설, 극동건설, 대한콘설탄트, 동해종합기술공사)
3공구 설계사 : 서현기술단 컨소시엄(도화엔지니어링, 동부엔지니어링 등) / 시공사 : 미정
1공구 노선도
대구산업선 1공구의 턴키 적격자로 선정된 태영건설 컨소시엄의 1공구 예상 노선도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입니다.
대구산업선이 준공된 후 장래에는 대구산업선을 대합산단까지 연장 후 운행할 예정입니다. 대합산단산업선은 4차 국가철도망에 계획되어 있으며, 대구산단에서 대합산단까지 총 연장 5.4km 사업비는 2,653억원으로 예상됩니다.
대구산업선 개통에 따라 대구권 산업단지 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붙고, 첨단 철도물류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 경쟁령 향상 등 수도권과 차별화된 자립적인 성장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생산유발효과는 2조 6천억원, 고용유발효과는 1만9천명에 육박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별다른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2027년 개통예정입니다. 빠른시일내에 개통하여 국가산단 및 테크노폴리스 거주자들도 편하게 대구시내로 출퇴근이 가능한 날이 얼른 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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